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오산 운천초, 기초학습부진대상학생 정서 및 심리 지원 ’두드림학교‘ 성황리에 운영

등록일 2022년12월01일 23시2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경기도 오산시 운천초등학교는 기초학습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드림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두드림학교는 ‘학습장애, 정서행동상의 문제, 돌봄 결여 등 복합적 요인으로 기초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부진학생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학교 내 시스템‘ 으로써 기초학력 부진 요인 분석 및 학습격차 최소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운천초등학교의 대상자는 학기초 진단평가 미도달 학생으로, 담임교사가 추천하고, 보호자가 동의한 1~6학년 기초학습 부진학생 15명으로, 1~2학년 3명, 3~4학년 8명, 5~6학년 4명으로 구성되어있다.

 

운천초 두드림학교 프로그램은 ’학습습관검사‘, ’교내상담프로그램‘, ’놀이 및 미술 프로그램‘, ’원예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습관검사’는 참여대상자의 다양한 학습 부진 요인을 진단하는 검사로 ‘LSDI 학습전략진단검사’ 실시 후 담임교사와 진단지 분석 및 면담을 통한 ‘멘토-멘티’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강화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교내 상담 프로그램’ 은 학교내 상담사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써,두드림학교 참여대상자의 심리상태 분석 및 학습부진 환경요인 분석하고, 공감과 수용의 상담을 통한 정서적 안정 도모 및 자존감 향상에 이바지 하였다.

 

‘놀이 및 예술 프로그램’은 예술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부진 심리요인 및 학습동기저하 요인 파악 및 부정적 감정해소를 목표로 하였다.

‘놀이프로그램‘은 다양한 놀이와 미술 활동을 매개로 아동의 심리상태 및 스트레스요인을 분석하고, ’개별-소그릅 놀이‘ 및 ’자기표현‘ 등의 술활동을 통해 참여대상자의 생각과 감정표출 도모하였으며, 건강한 자아 발달과 자기표현능력 및 자기조절능력 함양에 도움을 주었다.

 

프로그램 참가자인 4학년 정**학생은 ’놀이 프로그램 시간이 기다려지며, 다양한 놀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풀 수 있고, 수업시간에 열심히 공부하는데 원동력이 된다‘라고 설문조사에 응한 바 있다.

 

’원예프로그램‘은 정서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두드림프로그램 대상자의 마음 치유와 힐링 도모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학생들은 다양한 꽃을 보고, 직접 손질하고, 꽃다발도 만들어 스스로에게 선물해 봄으로써, 일상 생활 및 학교생활의 활력과 동기를 유발하고

자존감 증진 및 긍정적 자아개념 회복 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가자 3학년 이**학생은 프로그램 종료 후 ’원예프로그램을 통해 식물과 접하고, 향기도 맡아보는 등의 활동을 통해, 마음이 힐링되고, 자신또한 꽃처럼 소중한 존재가 되는 것 같다’며 내년에도 참가하고 싶다는 희망의사를 비쳤다.

 

운천초 교사 두드림프로그램 담당교사 서**씨는 ‘기초학습 부진학생들은 학습 시간을 늘리는 것보다 정서, 심리 지원’이 절실한데, 운천 두드림학교는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에 맞추어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대상자의 담당교사 2학년 담임교사 임**씨는 ‘저희반 기초학습 부진학생에게 학교는 학생이 즐겁게 배우기위해 많은 도움을 주는 곳이라는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준 좋은 계기였다’ 라고 말했다.

 

프로그램 종료 후 학부모들의 만족도 또한 높아, 내년에도 교육부와 오산시가 충분한 ‘기초학력지원‘에 관한 예산을 확보할 것을 기대해 본다.

 

 

 

 
 
 
김용섭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