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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호초등학교, ‘SMaRT 통일교육 모델’로 미래지향적 통일 역량 강화

통일교육 연구학교 성과보고회 개최, 학생 주도형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 제기

등록일 2025년10월28일 08시1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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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호초등학교(교장 이윤미)는 10월 22일(화), 「SMaRT 통일교육 모델 적용을 통한 미래 지향적 통일역량 강화」를 주제로 교육부 요청 경기도 지정 정책연구학교 종결 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보고회는 경기도교육청 초등교육과 김혜진 장학관을 비롯해 연구학교 컨설턴트, 인근 학교 교원 및 교육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행사는 학년별 수업 공개 참관을 시작으로 연구학교 운영 성과 발표, 질의응답 및 향후 발전 방향 논의 순으로 이어졌다.

 

대호초등학교는 2년간 ‘에듀테크 기반 사회통합형 통일교육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학생 주도적 참여와 체험 중심의 통일교육을 실천해왔다.

특히 **‘S M a R T 통일교육 실천모델’**을 중심으로 ▲사회통합형 통일교육 실천모델 및 교수·학습 표준안 개발, ▲에듀테크를 활용한 체험형 통일 프로젝트 운영, ▲평화·통일 실천역량 평가도구 개발 등 다방면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사전·사후 설문 결과에서 나타난 교육공동체의 평화·통일 실천역량 지수의 상승을 통해 가시적 성과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교 구성원 간의 협력적 연구와 교육 자료 공유를 통해 통일교육의 내실화와 교사 전문성 신장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호초등학교 교장 이윤미는 “이번 통일교육 연구학교 운영과 수업 나눔을 통해 통일교육의 전문성이 더욱 신장되고, 축적된 자료 공유를 통해 연구학교의 정책적 기능이 강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이 주도하고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통일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대호초등학교는 이번 성과보고회를 계기로 변화화는 다문화 시대에 발맞추어 학교 현장 중심의 통일교육 실천문화를 확산시키며, 미래세대의 통일·평화 감수성을 기르는 교육 선도학교로서의 역할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김용섭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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