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운암초등학교(교장 강영이) 6학년 학생들이 지난 10월 28일(화) 오산시민참여학교 프로그램의 하나인 오산시 가장동에 위치한 아모레퍼시픽 뷰티사업장(아모레뷰티파크)에 방문해 ‘생활경제 탐방학교’ 체험학습을 진행했다. 이번 체험은 ‘지구를 지키는 작은 발걸음 – 친환경 화장품 산업 탐구’라는 주제로 이루어져 운암초 학생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학생들은 기업 소개 영상을 통해 화장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배우고, 친환경 원료 개발 과정을 살펴본 뒤 원료 식물원을 탐방했다. 조별로 기능성 식물을 선정해 조사하고 발표 자료를 만들면서 탐구력과 협동심을 키웠다. 이어 식물 성분을 활용한 화장품 제작과 포장 디자인 활동에 참여해, 과학과 예술을 접목한 창의적 결과물을 완성했다.
체험활동에 참여한 6학년 최○○ 학생은 “평소에 사용하던 화장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직접 보게되어 신기했다”며 “화장품에 들어가는 원료 식물을 관찰하고 향수를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이 정말 즐거웠고, 다음에도 기회가 있으면 꼭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생들을 인솔한 담임교사는 “이번 체험은 사회, 과학, 미술, 도덕 교과와 연계된 융합 활동으로, 학생들이 우리 지역에 있는 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 매우 뜻깊었다”고 말했다.
운암초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연결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 교육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